[노르웨이 여행] 노르웨이 오슬로 날씨(연중 날씨, 옷차림, 여행시기 등) 총정리!


노르웨이와 덴마크의 유틀란드 반도의 사이에 있는 스카게라크 해협 (Skagerrak) 으로부터 약 100㎞ 만입한 곳에 있습니다. 노르웨이 남부 해안의 오슬로 피요르드(Oslo fjord) 안쪽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450㎢이며 도시 주변에는 숲과 강그리고 오슬로 피요르드의 섬들이 위치해 도시를 둘러싸고 있습니다편서풍의 영향을 받는 지리학적 특징으로 인해오슬로는 연중 얼지 않는 항구(부동항)와 항만 시설을 갖추고 있어 오래 전부터 무역과 산업의 허브로 성장해왔습니다현재는 노르웨이의 경제적정치적 중심지입니다. 


 

도심은 노르웨이 왕궁(The Royal Palace of Norway)으로 통하는 칼 요한스거리(Karl Johans gate)를 기준으로 방사선형 도로가 나있습니다. 왕궁은 1848년에 세운 것으로, 부근에 국회의사당과 시청사(시의 900년 축제를 기념하여 1950년 건립) 등이 있습니다. 시청사(Radhuset)는 오슬로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공사 계획과 착공은 1920년이었으나 세계 제 2차 대전으로 인하여 완공된 것은 1950년의 일입니다. 두 개의 탑을 가진 시청사의 내부는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예술품들로 가득 장식되어있습니다. 매년 12월 노벨상 시상식이 열리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주요 관광지로 아케르스후스 성, 오슬로대학교, 노벨연구소, 시립미술관, 노르웨이 민속박물관(Norsk Folkmuseum),  뭉크미술관(Munch Museet), 비겔란드 조각공원(Vigeland parken)이 있습니다. 도시 남서부에 있는 뷔그데이에는 바다의 역사에 관계한 전시물과 항해박물관 및 민속 박물관이 있으며, 발굴된 바이킹의 배와 난센의 극지탐험대가 사용한 프람호(Fram), 노르웨이 탐험가 토르 헤위에르달의 콘티키호(Kon – Tiki) 등의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슬로 기후 및 여행시기

오슬로는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위도에 비해 온화한 편인데요. 겨울 평균 기온은 영하 4°C이며, 여름 평균 기온은 16°C입니다. 여름은 때로 서늘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외출할 때 긴 옷을 항상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슬로를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6~8월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노르웨이 오슬로의 월별 날씨 및 여행 시 옷차림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연중(월별) 날씨 및 옷차림 상세하게 알아보기!


노르웨이 오슬로 1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1월은 우리나라의 한겨울과 비슷하거나 좀 더 춥습니다. 평균최저기온이 영하 6.8℃, 평균 최고기온이 영하 1.8℃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5℃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49mm, 평균 강수일수는 16일로 적은 양의 비나 눈이 잦은 편입니다.

 

한낮에도 기온이 영하에 머물러 있어 추운 날씨를 보입니다. 따뜻한 스웨터나 외투 등 겨울 용 옷가지 위주로 짐을 꾸리는 게 좋습니다. 눈이 자주 오는 편이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2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2월 평균 최저기온은 -6.8℃이고 평균 최고기온은 -0.9℃로 서울의 1월 날씨와 비슷하거나 더 춥습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5.9℃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36mm이고 평균 강수일수는 12일 입니다.

 

추운 겨울 날씨이므로 두꺼운 겨울 옷을 준비하시고 옷을 여러겹 겹쳐 입으셔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비나 눈이 내리는 날이 많지만 강수량은 적어서 크게 비나 눈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작은 우산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3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3월 평균 최저기온은 -3.3℃, 평균 최고기온은 3.5℃로 서울의 12월 중순 기온과 비슷합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6.8℃입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47mm으로 적은 편이고 월평균 강수일수는 13일 입니다.

 

서울의 3월보다 평균기온이 낮고 쌀쌀한 기온을 보이므로 겨울철 옷을 준비해가시면 됩니다. 또한 야외활동 중 추위에 대비하여 털모자나 장갑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비의 양이 적은 편이나 한 달 중 열흘이상 비가 오는 기간이므로 우산을 준비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4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4월 평균 최저기온은 0.8℃, 평균 최고기온은 9.1℃로 서울의 11월 하순기온과 비슷합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8.3℃입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41mm이고 월평균 강수일수는 12일 입니다.

 

서울의 4월보다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긴 소매옷과 겉옷을 가져가시면 되겠고, 야외활동시 추위에 대비하여 목도리나 장갑 등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한 달 중 열흘정도 비가 오므로 우산을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5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5월은 서울의 쌀쌀한 봄 날씨와 비슷합니다. 평균최저기온이 영상 6.5℃,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15.8℃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9.3℃로 다소 큰 편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53mm, 평균 강수일수는 13일로 여행 중 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쌀쌀한 봄가을날씨와 비슷하기 때문에 서늘하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춥게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 옷과 외투 위주로 짐을 꾸리시고, 잦은 비를 대비해 작은 우산 하나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6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6월은 서울의 10월 날씨와 비슷합니다. 평균최저기온이 영상 10.6℃,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20.4℃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9.8℃로 다소 큰 편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65mm, 평균 강수일수는 14일로 여행 중 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을 날씨와 비슷하기 때문에 선선하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 옷과 외투 위주로 짐을 꾸리시고, 잦은 비를 대비해 작은 우산 하나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7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7월은 평균 강수량이 81mm, 평균 강수일수는 15일로 비가 자주 내리는 편입니다. 평균최저기온은 영상 12.2℃,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21.5℃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9.3℃로 다소 큰 편입니다.

 

낮엔 온화하고 밤엔 쌀쌀합니다. 따라서 긴 소매 옷을 위주로 챙기시고, 밤 여행을 대비해 외투를 하나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행 중 비를 만날 수 있으니 작은 우산 하나를 휴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8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8월은 평균최저기온이 영상 11.3℃,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20.1℃, 월평균 일교차는 8.8℃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89mm, 평균 강수일수는 16일로, 여행 중 비를 만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울의 봄가을 날씨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얇은 긴 소매 옷 위주로 챙기시되, 밤에 떨어진 기온에 감기가 걸리지 않도록 외투 하나 준비해 가시는 게 좋습니다. 한 달에 보름 이상 비가 오기 때문에 휴대가 용이한 작은 우산 하나도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9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9월은 서울의 11월 초 기온과 비슷합니다. 평균 최저기온이 영상 7.5℃,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15.1℃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7.6℃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90mm, 평균 강수일수는 16일로 비가 자주 내리는 편입니다.

 

늦가을에 입을 법한 적당히 두터운 옷가지와 외투로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비가 잦은 편이기 때문에 작은 우산 하나를 휴대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10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10월은 서울의 초겨울 날씨와 비슷합니다. 평균최저기온이 영상 3.8℃,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9.3℃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5.5℃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84mm, 평균 강수일수는 17일로 비가 자주 내립니다.

 

서울의 11월 하순의 기온과 비슷하고 일교차가 작은 편이니 초겨울에 입는 외투와 방한용품 등을 가져가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비가 자주 내리는 편이기 때문에 접는 우산 하나 가져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11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11월은 평균 최저기온이 -1.5℃, 평균 최고기온이 3.2℃ 겨울철 날씨를 보입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4.7℃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73mm, 평균 강수일수는 15일로 그 양이 많지는 않지만 비가 자주 내리는 편입니다.

 

밤에는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고 낮과의 일교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루 종일 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두께감 있는 겨울 옷을 준비하여 여행하시면 좋습니다. 비나 눈이 자주 내리기 때문에 우산과 우비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12월 날씨 및 옷차림

오슬로의 12월은 서울의 한겨울 기온과 비슷합니다.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5.6℃, 평균 최고기온이 영하 0.5℃이며 월평균 일교차는 5.1℃입니다. 평균 강수량은 55mm, 평균 강수일수는 15일로 적은 양의 눈이 자주 내리는 편입니다.

 

한낮에도 영하의 기온을 보이며 추운 날씨가 나타납니다. 따뜻한 겨울 옷들을 위주로 여행 짐을 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중 눈이 내릴 수 있지만 많은 눈이 내리지는 않겠으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우남씨

여행 관련 모든 것을 기록하는 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