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날씨정보 (연중/월별 날씨, 여행시기 등)




하와이는 크게 카우아이, 오아후, 몰로카이, 라나이, 마우이, 하와이 섬의 여섯 개 주요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섬마다 뚜렷한 개성을 가진 하와이의 섬은 섬마다 가진 매력으로 관광객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지상낙원으로 불리는 하와이의 날씨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와이 날씨는 연중 기온 변화가 미미하고 매우 일정한 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와이를 1년 내내 여행하기 좋은 곳이라고 말하며, 1년 동안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하와이도 실제로는 계절이 나뉘고 있습니다. 

하와이에는 5월부터 10월에 이르는 여름(하와이 말로 카우)과 11월에서 4월까지 겨울(하와이 말로 호오일로)의 두 계절이 있습니다. 

낮 평균 기온은 여름철이 29.4℃, 겨울철이 25.6℃입니다. 밤 평균 기온은 이보다 5~6도 가량 낮습니다.


하와이 날씨는 거의 일년 내내 섬 북동쪽 사면으로 시원하고 다습한 무역풍을 몰고 오는 북태평양 고기압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 바람이 높은 산의 경사면을 타고 상승하는 과정에서 습기가 구름으로 응결되어 비가 됩니다. 그래서 비는 대부분 섬 북동쪽에 있는 산과 계곡에 집중됩니다. 하와이에 비옥하고 초목이 무성한 열대 환경이 조성되는 것은 바로 이 기후 현상 때문입니다.

 

11월에서 3월 사이가 비가 제일 많이 오지만 하와이 날씨는 매우 국지적이어서 겨울비로 여행 계획이 차질이 빚어질 일은 없답니다. 지금 비가 오더라도 다른 화창한 해안 지역을 반드시 찾을 수 있으니까요.

 결국 여름이 여행하기에 더 좋은 계절인 것 맞지만, 하와이의 여행시기는 1년 내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하와이 저쪽에서 무역풍이 불면 이쪽은 십중팔구 시원한 산들바람이 붑니다. 연중 예닐곱 번 정도는 무역풍이 완전히 멈추는데 이 때 바람이 방향을 바꾸어 남쪽이나 서쪽에서 불어오면 태풍이 일거나 무더운 날씨가 됩니다. 섬 사람들은 이것을 "코나" 날씨라고도 부릅니다. 코나는 바람이 불어가는 쪽이나 남쪽을 의미하는데 이 방향에서 이런 날씨가 비롯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와이 연안의 수온은 연중 일정하게 온화합니다. 평균 수온은 23.3℃이며 여름철 최고 수온은 26.7℃입니다. 섬 해안과 계절에 따라 파도 형태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여름 바다는 모든 해변에서 전반적으로 잔잔한 편입니다. 겨울철에 노스 쇼어 해변에는 태평양 태풍의 영향으로 섬을 향해 거대한 파도가 일면서 하와이의 전설적인 빅웨이브가 형성됩니다.

 

파도는 아주 국지적인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어떤 해변의 파도가 너무 커다 싶으면 다른 해변의 잔잔한 파도를 찾아가면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강한 해류가 일면 날씨에 관계없이 어떤 해변이라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는 파도가 잔잔하여 스노클링 등의 가벼운 해양스포츠를 즐기기에는 아침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가 될수록 파도가 쎄져서 수영하기에 힘이 들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우남씨

여행 관련 모든 것을 기록하는 곳.

,